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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YSTERY SHOPPING

프로세스

프로세스

SMK의 스탠다드 프로세스에 따라 미스터리 쇼퍼들과 연계하여 치밀하고 정확한 데이터수집 및 분석, 자료 제작을 약속합니다.

  • 고객상담 및 의뢰

    전화, 이메일, 홈페이지를 통하여 접수된 미스터리 쇼핑 의뢰는 MRK 연구진과 협의 후 진행합니다. 조사 범위, 요구 사항, 비용 등 미스터리 쇼핑 진행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은 무료로 진행됩니다.

  • 조사기획 및 리서치미팅

    계약 후 전반적인 조사 방향을 위한 미팅을 시작으로 미스터리 쇼핑 절차를 착수합니다. 미팅에서 클라이언트의 조사 방향, 필요사항, 요구사항 및 기대사항 등을 철저히 정의하는 것으로 다음 단계인 조사 설계를 준비합니다.

  • 조사설계

    최종 조사 방향이 설정되면, 리서치 담당 연구팀이 최적화 된 설문도구를 1차로 개발하고 클라이언트로부터 여러차례 피드백 단계를 거쳐 최종 도구를 확정합니다. 최종 확정안을 토대로 사전 설정된 자료 수집에 착수합니다.

  • 쇼퍼모집 및 면접

    MRK의 기존 쇼퍼나 패널, 혹은 홈페이지상으로 지원한 인원을 대상으로 면접을 진행합니다.

  • 미스터리 쇼퍼 선발

    클라이언트에 따른 조사 내용에 알맞은 인원으로 구성된 미스터리 쇼퍼를 선발합니다.

  • 쇼퍼교육

    선발된 쇼퍼는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에 맞는 조사 수행을 위해 업무 수행 전 교육을 받습니다.

  • 조사 및 자료 수집

    시나리오, 최종 실사도구 및 쇼퍼 선정이 끝나면 사전 기획된 조사 방법으로 자료 수집을 진행합니다. 조사 범위에서 필요한 자료를 모두 수집 후 분석에 들어갑니다. 조사 관련 need나 요구사항에 따라 다양한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이 활용되며, MRK의 연구원의 안내에 따라 클라이언트는 그 방법에 대한 설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  • 조사모니터링 및 데이터제작

    자료 수집이 완료되면 최종 output의 품질 향상을 위해 데이터 검증 Date Verification이 진행됩니다. 여러 차원의 검증 절차를 통해 최종 output 품질 향상을 끌어냅니다. 이 단계에서 분석 가능한 형태로 자료 정리 및 검수 작업 data editing이 동시에 진행됩니다.

  • 보고서제출 및 프레젠테이션

    설정된 최종 조사 방향에 맞춰 담당 연구팀이 총 3차에 걸쳐 최종 검수된 output 및 종합 데이터를 분석하여 클라이언트에게 발표합니다. 또한 분석된 데이터를 토대로 미스터리 쇼핑 후 제품 및 서비스 품질 향상에 활용할 수 있는 one stop research solution을 제공하는 것으로 MRK의 미스터리 쇼핑이 마무리 됩니다.

조사신뢰성 확보방법

SMK의 95% 이상 조사결과 신뢰도 구축 시스템

Mystery Shopper의 기준과 판단으로 인한 편차

  • 쇼퍼 등급제로 클라이언트 수준에 맞는 전문 Mystery shopper 선정 및 보유
  • Mystery Shopper에게 관련 지식과 조사 가이드라인 교육 철저
  • 시나리오를 통한 role play 및 평가를 통해 쇼퍼들을 지속적으로 관리 및 개선
  • 보고서 작성의 전문화를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객관적이고 정확한 데이터 전달

조사에 대한 평가항목에 기준 설정

  • 평가 지표 및 보고서의 표준화로 쇼퍼들의 주관적 의견 배제
  • 쇼퍼 업무 실행 후 표준화 check-up list를 통해 지속적으로 쇼핑 기술 향상
  • 쇼퍼 교육과 평가 기준표를 통해 오차 범위 최소화

평가항목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

  • 표준 쇼퍼가이드라인에 따라 시나리오를 설정, 실제 매장 방문 시 쇼핑 완성도 높임
  • 쇼퍼들에게 시나리오를 균등하게 배분, 실행 해 시나리오의 객관성 확보
  • 최소의 시나리오 배분 원칙으로 보고서 작성에 충실할 수 있는 환경 마련

조사방문 및 시간에 따른 편차

  • 쇼핑 업무를 시간 및 요일별 균등하게 분포
  • 각 시간 및 요일에 따른 쇼핑 수행 결과를 고르게 분석하여 편차를 최소화
  • 균등하게 분포된 쇼핑 수행의 결과 각 시간 및 요일별 데이터화하여 업무 및 데이터의 신뢰성 충분히 확보